감은 감나무속 나무에서 나는 과일인데 단과라고도 한다. 감나무는 한국, 중국, 일본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맛이 매우 달고, 가공 및 저장이 쉬워서 말려 먹거나 다른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한다.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이 떫은 맛을 내며 이 성분을 많이 먹었을때 변비를 일으키기도 한다. 탄닌은 식물에 널리 분포하며 수용성으로 단백질과 결합하여 변성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가죽을 무두질하는데 이용되는 물질이다. 화학적으로는 폴리페놀을 기본구조로 하며, 폴리페놀옥시다아제에 의해 쉽게 산화, 중합하여 착색물질을 생성한다. 그리고 철이온과 반응하여 흑색의 탄닌철을 만든다.

크게 단단한 상태에서 먹는 단감과 완전히 익은 홍시, 그리고 말려서 먹는 곶감의 형태로 먹는다. 이러한 감의 효능으로는 혈관강화의 기능, 고혈압 개선이 있으며, 특히 비타민 c가 귤의 2배, 사과의 6배라고 해서 감기와 피부에 좋다. 또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감 껍질에 칼슘, 인, 철분, 단백질 외에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 특히 피부 미용에 아주 좋다.

감의 영양 성분은 사과보다 적지 않다. 특정물질의 함량에도 불구하고 감이 사과보다 크다. 예를 들어, 감에 포함된 물질의 섬유 함량은 사과에 비해 섬유질 함량이 2배나 증가한다. 감 과일은 가루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감 과일열매의 피부가 흰색 가루를 쓴다. 또한 사과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자바의 사과" 라는 애칭을 얻는 것이 감이다. 이 모든것의 아래에서 감의 장점은 신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많은 자연적 대안 중 하나이다. 특이한 것은 감나무 섬유는 발암 물질을 묶어 위장관에서 제거 할 수 있지만, 탄닌은 떫은 맛을 일으킨다. 탄닌 때문에 다양한 공예품을 치료하고 일본의 와인 쌀 생산을 도우며 고혈압 치료에 사용된다. 감 과일에 함유 된 다른 물질들은 천식, 기침 및 복통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감의 건강 효능으로는 동맥 경화방지와 암을 예방하는 정상적인 역치를 통과하지 못하는 혈압 유지에 있다. 또한 노화 방지와 혈관의유연성을 유지하고 안정된 혈압을 유지해서 건강한 심장을 만드는 열쇠이다. 비장을 강화시키며 몸을 가늘게 유지할 수 잇게 한다. 감마에 함유 된 섬유질 물질은 사과에 함유 된 것보다 2배이상 많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은 사과보다 높다. 고혈압일 경우에는 따뜻한 물을 넣어 감나무 주스를 만들어 하루에 한번 마신다. 천식과 가래로 기침을 할 경우에는 말린 감 2조각을 가지고와서 요리 될 때까지 적은 물 및 증기를 첨가해서 요리가 다 되면 퓌레를 더해 꿀 한두 스푼을 넣어 먹는다. 복통이 있을경우 신선한 감 과일 하나를 껍질을 멋기고 먹으면 좋다. 신선한 감 과일은 위장 통증이나 타박상 등 복부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감은 그냥 먹기도 하지만 요리를 해서 먹기도 하는데 한국 전통 음료인 수정과를 만들때 말린 감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익은 감을 발효시켜 감식초를 만들기도 한다. 타이완에서는 식회수를 담은 단지를 감에 보관하여 떫은 맛을 제거한다. 중국과 한국에서는 감의 잎을 말려 감잎차를 만든다. 감 나무는 전형적으로 자웅 동체다. 이는 수컷과 암컷이 분리 된 나무에서 생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나무는 남성과 여성의 꽃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드물게 완벽한 꽃을 맺는다. 수꽃은 분홍색으로 4개로 그룹과 되어 있다. 그들은 네갈래 꽃받침, 화관, 2줄로 24개의 수술이 있다. 암컷 꽃은 크림 같은 흰색이며 독방으로 보인다. 그들은 커다란 꽃받침, 4갈래, 노란 화관, 8개의 발육되지 않은 수술, 그리고 스타일과 오명을 지닌 둥근 난소를 가지고 있다. 완벽한 꽃은 두 가지 사이의 삽자가이며 남성과 여성의 생식 기관을 모두 포함한다. 감나무 열매는 가을에 늦게 성숙하여 겨울까지 나무에 머무를 수 있다. 재배한 긴장의 익는 과일은 종 및 다양성에 따라서 광택있는 가벼운 황색 주황색에서 진한 빨강 주황색에 배열한다. 지름이 1.5~9cm인 비슷한 모양을 가지며 모양이 구형, 도토리 또는 호박 모양 일 수 있다. 살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수렴하고 황색, 주황색 또는 짙은 갈색이다. 꽃받침은 일반적으로 수확 후 과일에 붙어 있지만 과일이 익으면 쉽게 제거된다. 잘 익은 과일은 포도당 함량이 높고 맛이 달콤하다.

'과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의 놀라운 이점  (0) 2018.03.31
오렌지의 영양 및 기원  (0) 2018.03.31
사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0) 2018.03.30
바나나의 효능  (0) 2018.03.29
딸기의 효능 및 비타민c  (0) 2018.03.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