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숨차란?

한의학에서는 폐를 중요시 생각하여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처방이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청폐탕이라는 것인데요, 승정원일기에 보면 과로와 운동 부족으로 기침과 천식이 끊이지 않았던 임금들이 청폐탕으로 진정하였다고 하네요.

이러한 청폐탕을 응용하여 만든것이 바로 청숨차입니다. 




♧ 청숨차 효능

- 기관지를 깨끗이 해줌

- 미세먼지 배출을 도움 



♧ 청숨차 재료

약도라지, 박하, 맥문동, 황금 



▷약도라지 - 일반 도라지보다 사포닌 함량과 약성이 높음. 감기, 급성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며 미세먼지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함. 

▷박하 - 서늘한 성질로 해열과 진정작용. 목 통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 완화.

▷맥문동 -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됨. 히스타민 분비 억제.

▷황금 - 폐를 맑게 하는 약성을 가짐. 미세먼지 등 유해한 물질의 공격을 방어해 청정한 기관지를 만들어 주는 역할.




♧ 청숨차 만드는법

1. 물 2L를 붓는다. 

2. 말린도라지 20g, 맥문동16g, 황금10g을 넣어 약15분정도 센불에서 끓여준다. 

(박하는 방향성 성분이므로 나중에 다 끓은 후 3~5분간 우려준다.)

3. 약한 불로 줄여 30분간 더 끓인다. 

4. 다 끓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박하10g을 넣는다. 



청숨차는 약성이 강하지 않아서 어떤 체질에도 잘 맞는 차이며, 수시로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 청숨차를 활용한 숨길 청소법

사실 생리식염수를 이용해서 콧속 청소를 할 수도 있지만 이를 무서워 하거나 잘 못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분들도 쉽게 하실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청숨차에 얼굴을 대고 숨만 쉬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청숨차의 증기를 약 5분 정도 흡입을 하면 막힌 코가 뻥 뚫리고 콧속부터 목, 폐까지 숨길을 시원하게 뚫어준다고 하네요. 게다가 기관지에 붙어 있는 미세먼지까지 시원하게 청소해 준다고 합니다. 




♧ 청숨차 훈증 방법

-> 증기가 올라오는 곳에 얼굴을 대고 1~5분 정도 코로만 깊게 호흡한다. 


청숨차 훈증 중에 콧물이 흐르면 미세먼지 같은 이물질이 배출되도록 흘러나오게 그냥 두고, 마지막에 닦아내도록 합니다. 

훈증 중에 증기가 밖으로 빠져 나가지 않게 수건으로 감싸 주면 더 효과적이며, 화상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물 온도는 60도 이하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